개발 etc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다시끔 생각하게 되는 썰

묠니르묘묘 2023. 1. 31. 21:37

갑자기 개발과는 전혀 상관없는 친구가 연락와서 "너 우분투랑 RAID 아나?" 라고 물었다.

 

당연히 알고 있다고 하니 "RAID 구성한 것 같은데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라고 묻길래 당황했다.

 

나는 이론적 지식만 알고 있지 실제 구성과 확인하는 방법은 전혀 몰랐기에 구글 검색하면 다 나온다고 했다.

 

이 친구도 머리 좋고 빠릿하기에 검색해서 cat /proc/mdstat 쳤는데 전혀 나오지 않아서 연락했다고 한다.

 

나도 왜 없는지 이해가 안되었고 친구도 급했기에 혼자 알아보겠다면서 전화를 끊었다.

 

몇 분뒤...

 

"해당 프로그램 깔아주는 회사에 연락해보니까 RAID 구성한 적이 없대..... RAID 구성을 안했으니 명령어를 쳐도 안나오지...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되어서 헛고생했다"

 

이 말을 듣고 진짜 어딜 가나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날이었다.

 

또한 친구가 다른사람과 소통을 했기에 빠른 해결이 되지 않았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