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etc

오라클 클라우드 MFA 분실로 인한 로그인 문제

묠니르묘묘 2023. 3. 31. 11:21

스마트폰을 바꾸면서 기존에 있었던 Oracle Cloud MFA 키를 가져오지 않았다.

키를 이동시키는 방법은 잘 모르니 OCI에 접속해서 MFA 키를 비활성화하거나 대체 로그인을 설정했어야 했다.

하지만 MFA 비활성화도 하지 않고, 대체 로그인도 설정하지 않아서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 할 수 없었다.

 

그렇다.. 망한거다...하...

 

하지만 드디어 오늘 해결이 되었기에 그 과정을 적어보고자 한다.

 

🚀 문제 발생

오라클 클라우드 로그인 1

우선 계정 이름을 적어 로그인을 시도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로그인 2

여기서도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적어 로그인을 시도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MFA 키 로그인

그럼 이제 2차 인증으로 MFA 인증을 해야한다.

MFA는 Multi-Factor Authentiacation으로 다중 인증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이걸 사용하면 내 휴대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비밀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그 비밀번호는 30초마다 변경되기에 해킹에 매우매우 안전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보안 문제에 민감하기 때문에 이 설정을 했었다.

비밀번호는 아래 사진처럼 휴대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어플은 Oracle Mobile Authenticator이다.

 

오라클 클라우드 Authenticator 앱
오라클 클라우드 Authenticator 앱

 

하지만 나는 MFA키가 없었으니까 대체 로그인 방법 표시를 클릭했지만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로그인을 할 수 없어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야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대체 로그인

 

여기까지가 오라클 클라우드 MFA 분실로 인한 로그인 문제이다.

 

🚀 해결 방법

1. 오라클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X)

2월에 이 방법을 시도했다가 실패했다.

oraclehelp_ww@oracle.com 문의했다가 c2csupport_ww@oracle.com 여기로 Cloud 문의하라고 해서 보냈는데 아무것도 못해서 화났다. 몇주씩 기다리고 그랬는데 못했다. 화나서 계정 삭제시키려고 했는데 계정 삭제도 못했다. 문의를 해서 삭제시켜준댔는데 안됐다. 그래서 화나서 카드 재발급 받고 다시 회원가입해서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그냥 냅뒀다.

 

2.  홈페이지 라이브 채팅 (X)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클라우드 서버 방치하고 있다고 메일이 와서 뭔가 불안했다. 아무도 로그인 할 수 없었지만 그래도 불안했다. 그래서 다시 아이디를 되찾아보기 위한 노력을 했다.

오라클 홈페이지 라이브 채팅

Live Chat 의 경우에는 실제로 유료 구매 고객에게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Free Tier를 사용하고 있는 나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라고 들었다.

Live Chat으로 문의하던 도중 아이디를 부르고나니 무료 계정은 이 라이브 채팅 지원을 사용할 수 없다고 들었다.

서러웠다.

그래서 HUB 팀에 문의하라고 URL 남겨주는 진짜 서러웠다.

HUB 팀 URL : https://www.oracle.com/uk/support/contact.html

 

3. 오라클 HUB 팀 지원센터 (O)

위의 오라클 서포트 연락처 사이트에서 Korea 를 검색하면 나온다.

즉, 오라클 글로벌 지원 한국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82.1588.8501 이다.

전화를 거니 영어 엄청 잘하시는 여성분이 친절하게 가르쳐주신다.

이 때 감동이었다. (서러운 경험을 받고 친절함을 겪어서일까?)

차근차근 하나씩 문제를 듣고 해결방안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데 나는 빛을 보았다.

 

우선, Oracle Cloud Infrastructure 로그인을 MFA 분실로 인해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 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My Oracle Support 에 접속해서 기술 지원에 대한 서비스 요청을 해야 한다고 가르쳐주셨다.

우선 Oracle Cloud 계정과 동일한 이메일을 가진 Oracle 계정이 필요하다.

해당 Oracle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Cloud 문의를 해야한다.

위 홈페이지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면 아래 사진이 나온다.

My Oracle Support

서비스 요청 탭을 클릭해서 기술적 서비스 요청을 시도한다.

기술적 SR 생성 버튼을 클릭해서 문의를 한다.

 

My Oracle Support 서비스 요청 문의하기

기술적 SR 생성을 누르면 위 페이지가 나온다.

작성해야하는 부분은 빨간색 상자로 표시해놨다.

Oracle Cloud MFA 로그인 문제라면 위 옵션을 그대로 선택해도 될 듯 하다.

필요에 따라서 변경을 하면 된다.

나는 서비스 유형이 너무 많았기에 무엇을 선택해야하는지 몰라서 비기술적 SR 생성했다가 이렇게 문의하지말라고 한마디 듣고 그쪽에서 자동으로 기술지원으로 변경해줬다. 고마웠다...

저렇게 생성하고나면 담당자가 배정되고 문제에 대해 얘기할 수 있다.

영어로 대화하듯이 글을 남기기에 번역기를 사용하면 된다.

 

My Oracle Support 서비스 요청

업데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해당 내용에 대한 답변을 하면 된다.

위 사진처럼 최신순으로 정렬되기에 대화하듯이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Oracle Cloud 로그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 결론

나는 Oracle Cloud MFA 분실로 인해 OCI에 로그인을 못했었지만, 문의를 통해 MFA 초기화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었다.

오라클 또는 오라클 클라우드에 관한 문제는 My Oracle Support 를 통해서 문의를 남기고 해결을 받자.

그게 아니라면 오라클 한국 지원센터에 전화를 해서 상담받도록 하자.

나는 저 HUB팀 전화 아니었으면 지금도 해결못했을거다.

너무 감사하다.